안녕하세요:) 자신을 괴롭히는 사람에게 대처하는 법은 무엇이 있을가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정신과 의사이자 <<감정의 자유>>의 저자인 주디스 올로프가 알려주는 <<당신을 괴롭히는 사람에게 대처하는 법 5가지>>에 관해서 입니다.
당신을 괴롭히는 사람에게 대처하는 법 5가지
목표물이 되지 않도록 합니다.
약자를 괴롭히는 습관이 있는 사람에게는 심성이 곱다거나, 열등의식으로 가득 차 있거나, 당당하게 자신을 스스로 보호하지 못하는 사람들만을 골라서 괴롭히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들은 괴롭힘을 당하게되면 평정심을 잃을 사람인지 아닌지 알아내는 비상한 재주가 있으며, 상대를 골리고 싶어합니다.
약자를 괴롭히는 이 인간들은 자신들이 도저히 괴롭힐 수 없는 사람에게는 존경심을 보이기도 하며, 절대로 함부로 굴지 않습니다.
그러기에 평소에 의연한 태도를 보이면서, 그들의 타깃이 되지 않도록 최대한 노력을해야 합니다.
차분하면서도 단호하게 자신의 주장을 어필합니다.
당신을 괴롭히는 사람으로부터 기분나쁜 말을 들었다면 먼저 심호흡을 한번 합니다. 그리고 감정적으로 반응하거나 허둥지둥대는 모습을 보여서는 절대 안됩니다. 그리고 마음의 중심이 잡힌 침착한 태도로 당신이 하고 싶은 말을 하면되는 것입니다.
사적으로 이야기합니다.
약자를 괴롭히는 사람들은 자신을 지지해주는 무리 앞에서가 아니라 일대일로 이야기를 할때에 가장 약한 반응을 보인다고 합니다. 그들과 이야기를 할때에는 문제가 되는 행동을 구체적으로 밝히고 앞으로 어떻게 했으면 좋겠다고 명확하게 제안합니다.
만약에 경쟁자가 당신에 대해서 험담을하며 몹쓸 소문을 퍼트린다면 그것을 똑바로 지적하고 그만둬달라고 단호하게 요청합니다. 당신을 괴롭히는 상사에 대해서도 이 방법을 사용할 수 있겠지만, 그때에는 특별한 조심이 필요합니다.
이것이 효과가 없다면 다른 사람을 끌어들이는 것도 한가지 방법입니다. 상사를 경영진에게 고발한다거나 당신과 비슷한 불만이 있는 직원들과의 협력을 통해서 당신의 입장을 강화시키는 것입니다.
피하는 것입니다.
유머를 이용해서 상대방의 공격을 피합니다
이것은 당신이 상대에게 겁을 먹지 않았으며, 공격에 응하지 않겠다는 의도를 보여주는 방법입니다. 상황을 가볍게 보는 것은 당신이 여기에 휘둘리지 않을 것이고, 미끼를 물지도 않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편으로 상대의 말을 인신공격으로도 받아들이지 않는 자세도 필요합니다. 인내심이 한계에 다다라서 다른 방법을 생각해야겠다는 생각이 들 때까지는 그 괴롭힘을 의미없는 소음쯤으로 여기는 것도 괜찮습니다.
상대를 피하거나 직장을 바꿉니다.
위의 4가지 방법을 적용시켰는데도 불구하고 상황이 변하지 않았다면, 상대와의 접촉을 최대한 피한다거나 아예 끊어버리는 것입니다. 계속 부당한 대우를 받는 것은 심리적으로나 신체적으로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당신이 더 나은 대우를 받을 자격이 충분히 있는 사람인것을 명심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