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모니터를 오래 쳐다보는 온라인 게임을하시는 분과,직업적으로 장시간 컴퓨터 모니터를 주시해서 눈이 아프다거나 침침해져서 고생하시는 분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프로그램의 이름은 Flux라고 하며,조금이나마 모니터의 색온도를 조절하여서 눈이 들 피로해지도록 일몰 색상처럼 블루라이트의 보색으로 모니터의 푸른빛을 감소시키는 프로그램입니다.
일반적으로는 모니터에서 흘러나오는 블루라이트라는 것이 눈의 피로를 +(플러스)시키고 눈이 건조해져서 안구건조증이 생기게 될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나 밤늦게 블루라이트에 장시간 노출이 되면 수면유도 호르몬 분비에도 영향을 주어서 숙면을 취하기 어려워지는 증상도 있게 됩니다.
F.lux 설치
이것은 왠만한 프로그램을 설치해본 사람이라면 아주 손쉬운 방법입니다.네이버에서 Flux를 검색해서 다운로드를 받고 실행하게 되면 사진에서와 같이 영어로 나오게 되는데 이 때에 'Accept'를 눌러주면 설치가 바로 됩니다. 별다른 설치과정이 필요없으며 바로 설치가 되는데 설치가 완료가 되면 재부팅을 하겠느냐고 묻는데 이때에 구지 컴퓨터를 재부팅을 하지 않아도 바로 사용 가능하기에 재부팅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위의 사진들 중에서 중간 사진에 해당되는 부분을 보면 중간에 동그라미 버튼이 보일 것입니다. 이를 좌우로 움직여서 주황색의 밝기 정도인 색온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때에 색온도를 조절하는 부분을 유심히 들여다보면 끝부분에 숫자와 함께 K가 붙어져 있는 모습을 볼 수가 있는데 여기서 의미하는 K는 'kelvin'을 말하는 것입니다.
색온도인 k가 높으면 높을술고 블루라이트를 발산하는 푸른빛이 강하여지고,색온도가 낮으면 낮을수록 주황색 강해지게 됩니다.
색온도는 10,000k까지 가면 완전하게 푸른 빛을 발산하게 되는 이 프로그램의 최대치는 6,500k까지 맥시멈으로 설정이 되어 있답니다.
사진에서 중앙에 사각 빨간색으로 된 부분을 클릭하게 되면 우측 사진과 같이 Daytime,Sunset,Bedtime로 세부적인 부분까지 설정이 가능해지게 됩니다.
하지만 이정도로 세부하게 할 필요도 없을뿐이라서 그냥 사진상에 중간부분만 건드리면 됩니다.
이 프로그램의 X버튼을 눌러서 닫아버리면 기본적으로 윈도우 우측 하단의 숨겨진 아이콘에 표시가 됩니다. 이를 다시 열어서 색온도를 조절해야 한다면 우측 사진에서의 맨앞 부분의 태극문양 비슷한것을 클릭하여서 Flux 그로그램을 열어주면 됩니다.
주의사항으로는 색온도를 너무 높게 잡는다면 블루라이트로 인해서 눈이 쉽게 피로해지고, 너무 낮게 설정하게 되면 색상의 구분이 어려워져서 이것 또한 눈을 피로하게 만드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때에 사람에 따라서 다르겠으나 대부분은 3,000k-4,500k 정도가 적절한 값으로 보여집니다.
장시간을 컴퓨터 앞에 앉아서 프로그래밍을 해야한다거나,포토샵 작업,온라인 게임을해야 하는 사람,논문을 작성해야하는 사람들 같은 경우에는 아주 좋은 프로그램이라서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