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혹시 살아가다가 일상생활을 하다가보면 종종 귀가 멍멍해요라든가 귀가 멍멍하다는 등의 증상을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다수가 일시적인 증상으로 좀 지속이 되다가 그치게되지만,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라면 며칠간이고 지속이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귀가 멍멍해요라는 증상의 원인과 치료법에는 어떤 것을이 있을까요?
귀가 멍멍해요 증상의 원인
1.중이염에 의한 증상
중이염이란 알레르기나 감기가 원인이 되어서 귀쪽의 점막에 기능에 이상이 생기게 되어서 세균이 증식하여서 염증이 생기는 증상을 말합니다.
이것은 귀를 멍멍하게 하는 대표적인 원인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중이염은 위에서 말한바와 같이 알레르기나 감기에 의해서 생기기도 하지만, 간접흡연으로도 발병할 수 있으며,가족력에 의한 유전적인 원인이 될 수 있답니다.
대부분의 중이염은 시간이 지나게되면 자연스럽게 치료가 되기는 하지만,염증이 머리쪽으로 퍼짐에 따라서 뇌수막염 같은 심각한 합병증을 초래한다거나, 난청을 초래할 수 있기에 치료가 필요합니다.특히나 여러 면역체계로부터의 노출이 쉬운 소아들에게 중이염은 발달 장애로 이어질수가 있습니다.
2.고막염에 의한 증상
고막염에 의해서 한쪽귀나 양쪽귀가 멍멍해요라는 분들도 의외로 많이들 있으실 것입니다. 고막염이란 중이염과 함께 생기게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아니라면 고막염은 중이염이나 외이도염이 있을 경우 함께 뒤따라 생기게 될 수 있습니다.
혹 중이염이나 외이도염이 치료가 되었다고 한다 치더라도,중이염을 앓은 경험이 과거에 있거나,외이도벽에 상처가 남아 있는 상태에서 귀로 물이 들어가게 되면 고막에 세균에 감염이 되어서 고막염이 생기기도 한답니다.
만약 고막염이 있다면,귀가 멍멍하게 들리게 될 수 있는데, 이러한 증상에는 항생제나 항염증제를 복용하는 것만으로도 치료가 가능하답니다.헤헤; 그리고 고막염은 다행이도 청력에 악영향을 초래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3.고막파열에 의한 증상
고막파열이라는 것은 말 그대로 고막이 손상되어서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귀를 손이나 도구로 잦은 횟수로 과도하게 후비거나,재채기나 코를 심하게 풀 경웨 갑작스러운 기압의 변화로 생기게 될 수 있습니다.
고막파열이 생기게 된다면 귀가 멍멍하고 어지러운 증상을 느끼게 되면서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청력저하 또는 출혈로까지 이어지게 될 수 있습니다.
치료방법:고막에 손상이 아주 작은 경우에는 경과를 지켜보면서 자연치유를 기다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조금 걱정이 되면 고막위에다가 고막패치를 붙여서 치료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런 증상이 2개월 이상 지속된다면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답니다.ㅜ.ㅜ
4.이관개방증에 의한 증상
생소하시죠? 이관개방증이라는 말? 이관이라는 신체기관은 평상시에는 단혀 있는것이 정상이지만,만약 이관의 기능에 이상이 생기게 되면 항상 닫혀있는 이관이 개방이 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조금 쉽게 설명을 드린다면 놀이공원에서의 바이킹이나 청룡열차를 탈때나,비행기를 탈때에 느끼게 되는 귀의 멍멍함을 평상시 일상생활에서도 느끼게 되는 증상입니다.
증상이 심하게 되는 경우는 호흡하는 자신의 숨소리가 울려서 되돌아와서 들리게 될 수 있고, 종종 통증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이관개방증을 경험하셨다면 물을 평소보다 많이 마시는것이 좋으며, 고개를 앞으로 수그리는 자세를 취하거나 누워서 안정을 취한다면 완화되기도 합니다.
5.돌발성 난청 증상
돌발성 난청이라는 것은 갑자기 발생하게 되는 난청을 이르는 말입니다. 이충만감이라고 귀가 막히는 느낌,현기증,이명 증상들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돌발성 난청은 확실한 원인을 찾아내기가 힘들어서 치료 방법은 치료가 가능한 원인들을 차례로 하나씩 제거해가는 방법으로 진행이 됩니다.
통상적이로는 항염증제나 항바이러스제,혈액순환 개선제가 돌발성 난청의 치료에 사용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