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글을 읽기가 편하면서 가독성이 높은 폰트체는 무엇일까요? 한글의 경우에는 나눔폰트를 들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블로그들이 나눔고딕을 선호합니다. 특히나 티스토리의 단점을 꼽자면 거의 찾아보기 어렵지만, 구지 하나를 꼽는다면 대부분의 블로거분드른 폰트를 말합니다. 고딕,굴림,바탕,돋움,궁서체들은 1990년대에 주로 사용이 되던 폰트들입니다. 이로인해서 네이버 블로그들과의 가독성 대결에서 밀리는 건 어찌보면 어쩔 수 없는 것입니다.
먼저는 블로그인 티스토리에서 나눔고딕체를 적용하는 방법입니다.
CSS import 방식으로는 다음의 구문을 추가하면 되겠습니다. CSS 거의 첫부분에 삽입하시면 되겠습니다.
@import url(http://fonts.googleapis.com/earlyaccess/nanumgothic.css);
그리고 나서 font-family : 이곳에다가 'Nanum Gothic';를 넣으시면 되겠습니다. 여기까지한다면 간단단 나눔고딕체의 세팅은 끝이납니다.
그리고 여기까지 하셨다면 반드시 적용을 누르시고나서 하나,둘,셋,넷,다섯 숫자를 세알리게되면 블로그 메뉴와 전체적인 포트가 나눔고딕으로 바뀌어진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잠깐!
포스팅을 할때에는 내가 적용된 것을 못믿거나 잊어버린채로 나눔고딕으로 바꾸어야지 생각하고 폰트 열을 내려서 확인하면 나눔고딕체는 없다는 것입니다.
이미 CSS에서 우선순위로 나눔고딕을 선언하였기 때문에, 포스팅을 하는 님들은 그냥 글만 작성하고 글자색과 사이즈만을 조절해서 저장을 누른다면 알아서 나눔고딕으로 됩니다.
이는 비단 블로그만이 아닌 포토샵이나 포토스케이프,운영체제의 글꼴로도 사용하실수가 있습니다.
이제는 나눔글꼴들 모두를 자신의 PC에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나눔글꼴 한번에 자신의 피시에 설치하기 클릭하시면 자신의 피시에 윈도우용 나눔글꼴 폰트와 맥용으로 자신의 컴퓨터 운영체제에 맞는것을 설치하시면 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윈도우 운영체제의 경우에는 제어판-글꼴에 보시면 자신이 사용할 수 있는 글자폰트들이 있을것입니다.
설치가 끝나고나면 자신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에서 글쓰기를 클릭하면 저렇게 나눔글꼴 시리즈가 모두 설치가 된 것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전 제가 자주 쓰는 프로그램인 포토스케이프에서의 화면을 스샷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