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사람과 사람 블로그입니다.이번 포스팅에서는 MBN 알토란에서 방송한적이 있는 김치 명인 강순의 요리레시피에 대해서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나는 요리에 재능이 없어...라고하시는 분들과 만약 요리를 할 일이 생겼는데 머리가 지끈지끈 아파오시는분들은 따라해보시면 왠만한 맛을 내는 방송에서 소개한 요리레시피들을 공유합니다.
이번 포스팅의 내용은 집에서 만드는 나박김치 만드는 방법편입니다.김치 명인 강순의 노하우가 담긴 나박김치 만드는 방법 한번 같이 알아볼까요?
강순의 나박김치 만들기를 위해서 필요한 재료로는 무,배춧속,물,고춧가루,다시마물,풀국,멸치액젓,천일염,다진 마늘,홍고추,쪽파,단호박이 필요하답니다.
나박김치의 알짜 비법은 무 껍질을 살려야만 오래 보관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러기에 무를 고를때에는 껍질츨 최대한 벗기지 않으면서 사용 가능한 깨끗한 무를 선택하시는것이 좋습니다.
가을 밥상 위 천연소화제 나박김치 레시피
무는 껍질을 최대한 벗기지 않은채로 3등분을 해 줍니다.
나박김치용 무 두께는 2mm에서 3mm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배추 1포기의 겉껍질을 놔두고서 노란 속만 골라서 반으로 갈라줍니다.
반으로 가른 노란 속살은 무의 크기와 비슷한 크기로 썰어줍니다.
물 10컵에다가 고춧가루 3큰술의 비율로 김칫국물을 만들어주는데,이때에 고춧가루는 체에 걸러서 물에 비비는것이 더욱 곱다고합니다.
김칫국물에다가 다진 마늘 1큰술을 넣어줍니다.
풀국을 숫가락으로 5큰술 넣어줍니다.
멸치액젓을 2큰술을 넣어줍니다.
다시마물을 1컵을 넣어줍니다.
천일염 2큰술 반을 넣어서 부족한 간을 맞춰주세요.이는 각자 취향과 입맛에 따라 조절해도 됩니다.
손질한 무와 배추를 넣어줍니다.
단호박 3분의 1개를 얇게 썰어서 넣어줍니다.
이때 사용되는 단호박은 소금물에 살짜기 절여서 가져온 것입니다.숙성이 되어도 아삭한 식감이 유지가 된다고합니다.
단호박을 소금물에 넣고서 얼마동안을 절이는지가 중요한데 이때 15분에서 20분정도가 좋다고 합니다.
소금물에 넣어둔 단호박이 부드러워지기 시작하면 얼른 건지시면 되겠습니다.
쪽파와 함께 홍고추를 한줌씩 넣어주세요.
천일염을 2꼬집을 넣어주세요.
나박김치는 갓 담갔을 때에 간이 간간한 것이 적당하다고 하네요.
이렇게 해서 만들어진 나박김치는 실온에서 10시간 숙성을 거쳐서 맛이 들려고 할때 냉장보관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하면 먹으면 속이 편해지는 나박김치가 완성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