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사람과 사람 블로그입니다.이번 포스팅에서는 MBN 알토란에서 방송한적이 있는 임성근 조리장의 요리레시피에 대해서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나는 요리에 재능이 없어...라고하시는 분들과 만약 요리를 할 일이 생겼는데 머리가 지끈지끈 아파오시는분들은 따라해보시면 왠만한 맛을 내는 방송에서 소개한 요리레시피들을 공유합니다.
이번 포스팅의 내용은 집에서 만드는 수제 순두부를 이용한 두부전골입니다.임성근 조리장의 노하우가 담긴 수제 두부 만드는 방법 한번 같이 알아볼까요?
우선 두부전골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재료는 두부,우둔살,황태포,고춧가루,물,간장,설탕,다진 마늘,참기름,소금,새우젓,맛술,만두,후춧가루,콩나물,쑥갓,느타리버섯,팽이버섯,청양고추,홍고추,애호박,당근,대파,미나리 등이 필요합니다.
두부전골 만드는 법
두부를 먹기 좋은 크리고 잘라서 준비를 합니다.
황태를 베이스로 육수를 만들게되는데,황태에 혹시라도 있을수 잇는 불순물과 냄새를 제거하기 위해서 한번 물에 넣어서 주물러서 세척합니다.
황태육수 만드는법:황태포 100g을 깨끗하게 씻어서 준비해주세요.
깨끗하게 씻은 황태포를 냄비에다가 넣고 물 1.5L를 넣고서 끓여줍니다.
우둔살 100g으로 고기에 간장 반 큰술을 넣고서 밑간을 해주세요.
마늘 반 큰술,후추 한 꼬집,참기름 반 큰술을 넣고서 다시 고기에다가 설탕 반 큰술과 맛술 1큰술을 넣어서 버무려줍니다.
소고기가 없다거나 혹 소고기를 못먹는 분들은 각종 해산물인 낙지나 오징어와 꽃게나 새우도 좋습니다.
양파 반개를 적당한 크기로 썰어줍니다.
대파 한 뿌리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주세요.
당근 4분의 1개를 얇게 썰어주세요.
미나리는 이파리를 제거하고 줄기만을 적당한 크기로 썰어줍니다.
팽이버섯과 느타리버섯을 손질해줍니다.
표고버섯이 있으면 위에 칼집을 내어서 이쁘게 데코를하면 좋습니다.
청양고추 2개와 홍고추 1개를 어슷 썰어주세요.쑥갓은 취향에 따라서 준비합니다.전 못먹으니 패스
두부전골 양념장 만드는 법
약한불로 해서 후라이팬을 올리고서 들기름을 종이컵 기준으로 반컵을 넣어줍니다.
중간 굵기의 고춧가루를 종이컵 기준으로 반컵을 넣어주고 타지 않게 약한 불어서 볶아주는것이 필요합니다.
볶다가 다진 마늘 1큰술과 소금 1큰술과 설탕 반 큰술을 넣어주세요.
또 다시 후춧가루 한 꼬집,새우젓 1큰술,간장 3큰술을 넣어주세요.
물을 종이컵 기준으로 반컵을넣고서 끓여주면 양념장이 완성됩니다.
다시 두부전골 만들기로 가서 육수를 내는데 사용한 황태는 버리지 말고서 냄비 바닥에 깔아주세요.
바닥에 황태를 깐 위에다가 콩나물을 올려주세요.
혹시 집에 우동면 사리나 당면 사리가 있다면 추가하면 맛있게 드실수가 있습니다.
황태 육수 1L에다가 양념장 2큰술에서 3큰술이면 적당합니다.이 때에 콩나물 위에 넓게 펴서 양념을 올려주세요.
아까전에 우둔살로 양념을 한 불고기를 얹어주세요.이때 불고기도 엉키지 않도록 넓게 펴서 올려주세요.
각종 야채인 대파,양파,미나리,당근 등을 서로 마주보게해서 올려주세요.
손질이 된 버섯과 쑥갓을 올려주세요.
남은 재료들과 두부를 올려주세요.
황태를 넣고서 만들어둔 육수를 부어줍니다.
혹시 자신이 만두를 좋아한다면 취향에 따라서 추가해도 됩니다.
이렇게해서 보글보글 끓게되면 계속 끓여가면서 먹으면 4인 가족이 먹기 적당한 두부전골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