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사람과 사람 블로그입니다.이번 포스팅에서는 TV조선 만물상에서 방송한적이 있는 방영아 요리연구가의 과일 병조림 만드는법,김민희 복숭아병조림 만들기,만능 생선 병조림,고등어 병조림 쌈장 레시피에 대해서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나는 요리에 재능이 없어...라고하시는 분들과 만약 요리를 할 일이 생겼는데 머리가 지끈지끈 아파오시는분들은 따라해보시면 왠만한 맛을 내는 방송에서 소개한 요리레시피들을 공유합니다.
우선 김민희 표 일반 복숭아로 만드는 병조림 만드는법을 먼저 보시겠습니다.
김민희 표 일반 복숭아 병조림 만들기
복숭아의 껍질을 벗긴후에 적당한 크기로 잘라줍니다.
복숭아와 함께 설탕과 물을 1:1:1 비율러 섞어 줍니다.
센불에서 20분에서 30분 가량 졸여줍니다.
이후 열을 식힌 복숭아를 병에 담아서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이것이 일반적인 과일 병조림 만드는 법이며 조금 더 고급스럽게 만드는 것이 아래 방영아 요리연구가의 과일 병조림만드는 법입니다.
방영아 요리연구가의 과일병조림 레시피
단돈 천원이면 충분하며,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 병조림 레시피입니다.
병조림의 장점은 냉장 보관을하게 되면 1년 내내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제철이 지나면 먹지 못하는 과일을 병조림을 만들어서 보관해두면 다른 계절에도 먹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먼저 단단한 복숭아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줍니다.
요리연구가 이혜정의 Tip
복숭아 병조림에는 창방이라는 복숭아가 좋다고 합니다.
창방이라면 복숭아 중에서도 가장 딱딱한 종류가 창방이며 물컹한 복숭아는 미백이라고 합니다.
설탕을 복숭아가 반 정도 잠기도록 2분의 1을 넣어줍니다.
이때에는 황설탕보다는 백설탕을 넣는것이 보존성을 높여준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얇게 썬 레몬과 레몬즙을 넣어 줍니다.
이후에 과일의 향을 살리기 위해서 계피를 넣어줍니다.
Tip.계피는 수십번을 사용한다고 해도 계속 향이 우러나온다고 하니 한번 쓰고 버리지 마시고 재활용하는 것도 생활정보중 하나입니다.
와인을 넣고서는 센불에서 끓여주다가 끓기 시작하면 중불에서 10분에서 15분간을 더 끓여줍니다.
복숭아 400g을 기준으로 햇을때에 설탕 200g,와인 2컵이 적당량입니다.
과일의 색을 살리려면 화이트와인이 적합,과일의 색이 진한 경우에는 레드와인이 적합하다고 합니다.
화이트와인이나 레드와인이 없을경우에는 시중에서 쉽게 구할수 있는 몇천원짜리 와인으로도 충분하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종이 포일 활용 Tip
종이 포일에다가 구멍을 뚫어서 끓는 동안 올려두시면 알고올은 증발되고,단맛은 농축되는 효과를 볼 수 있으며,수분을 잡아주어서 장기보관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충분하게 졸여지면 레몬과 함께 계피를 건져줍니다.
과일 담을 병을 준비하여서 끓는 물에서 10분저옫 끓여주면 1년 보관도 끄떡 없다고합니다.
식힌 복숭아 과일을 병에 담아서 냉장보관을 하셔도 되고 선물용으로도 좋으며,그외에 이와 같은 방식으로 체리 병조림을 만들면 팬케이크와 접시에 담아서 먹어도 좋습니다.
오스트리아식의 돈가스에는 사과 병조림과 찰떡 궁합이라고 합니다.
케이크를 먹을 때에는 살구를 위와 같은 방식으로 병조림해서 두었다가 같이 먹으면 더욱 맛이 있어진다고 합니다.
또한 닭고기 요리나 돼지고기 요리에 단맛을 내기 위해서 사용한다거나 소스를 만들대 사용도 용이합니다.
방영아 요리연구가의 생선 병조림
보관이 까다로운 생선을 병조림으로 만드는 방법도 알려주셨네요.
단 이때에 생선 병조림에 사용할 생선의 경우에 신선할 때 구매해서 만들어두셔야 합니다.
병조림에 사용하기 적합한 생선으로는 고등어,삼치,꽁치 등과 같은 등푸른 생선이 좋다고 합니다.
먼저 냄비에 물을 담고서 대파와 마늘을 적당량 썰어서 넣어줍니다.
얇게 편썬 레몬 한 조각과 함께 월계수 잎을 넣고서 끓여줍니다.
물이 끓게되면 손질해 둔 고등어를 넣고서 익혀줍니다.
다시 물이 끓기 시작하면 청주를 넣어서 비릿한 맛을 없애줍니다.
재료들이 보기에도 충분히 끓어서 익었다고 생각되면 소금과 후추를 넣어서 간을 잡아줍니다.
한김 식히고 유리병에 담아서 밀봉하여 냉장고에 보관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한다면 냉장고에서 3개월 이상을 보관 가능하다고 하니 아주 유용한 생활의 팁입니다.
생선 병조림을 이용한 고등어 병조림 쌈장
고추장과 된장을 1:1의 비율로 섞어서 쌈장을 만들어 줍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쌈장에다가 고등어 병조림의 고등어 살을 으깨어서 섞어줍니다.
이렇게하면 색다른 맛을 내는 고등어 병조림 쌈장이 완성이 되며 밥과 야채에 쌈으로 쌈싸먹으면 별미라고 합니다.
또한 김치찌개를 끓일 때에 생선 병조림을 사용하여도 아주 괜찮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