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사람과 사람 블로그입니다.이번 포스팅에서는 MBN 알토란에서 방송한적이 있는 임성근 조리장의 소불고기전골 레시피에 대해서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나는 요리에 재능이 없어...라고하시는 분들과 만약 요리를 할 일이 생겼는데 머리가 지끈지끈 아파오시는분들은 따라해보시면 왠만한 맛을 내는 방송에서 소개한 요리레시피들을 공유합니다.
임성근 조리기능장의 소불고기전골 재료
소목심 600g,당면,간 배,간 양파,양파,당근,쪽파,느타리버섯,다진 마늘,진간장,황설탕,참기름,후추입니다.
Tip.전골을 만들때에 고기를 양념장에 미리 재워두지 않고 끓일때에 바로 생고기를 넣으면 부드러운 고기를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소목심의 두께는 0.3mm에서 0.4mm의 두깨로 준비합니다.이 때 4인 가족의 한끼로는 600g 한근이 적당하다고 합니다.
고기만 먹는것이 아닌 채소와 함께 밥도 먹어야하기에 한근이 적당하다고 합니다.
이열치열 소불고기 전골
당근 3분의 1개와 양파 반개를 채를 썰어줍니다.
여기서 끓이면서 먹는 전골에 채소를 너무 얇게 채 썰게 되면 너무 물러져서 식감이 떨어지게 됩니다.
쪽파를 5줄기를 준비 6cm크기 정도로 잘라줍니다.
재료에는 느타리 버섯을 준비하라고 했지만 취향에 따라서 느타리버섯,팽이버섯,표고버섯 중 하나를 준비하시면 되겠습니다.
시래기 삶는 법
시래기 1단을 설탕 반 국자를 넣고서 2시간 가량 삶은 후 시래기를 찬물에 담가서 식혀줍니다.
식은 시래기를 다시 찬물에서 여러번 헹구어줍니다.
시래기 줄기의 질긴 껍질을 벗긴 후에 찬물에다가 하루 동안 담가두면 냄새가 많이 빠진다고 합니다.
이 과정이 어렵다면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손질한 시래기를 사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소불고기전골 만드는 법
소목심 600g을 준비하였기에 시래기는 300g을 준비합니다.
삶은 시래기를 다른 손질한 채소와 비슷한 크기로 잘라 줍니다.
된장 2분의 1큰술,참기름 2분의 1큰술을 넣고서 시래기를 버무려 줍니다.양념한 시래기를 따로 그릇에 담아둡니다.
냄비에다가 불린 당면을 적당량을 넣어줍니다.
냄비 가운데에다가 소목심을 넣어줍니다.
손질이 된 채소를 같은 종류끼리 마주 보게 넣어줍니다.
양념이 된 시래기를 넣어줍니다.
아래에 양념장 만들기 레시피를 따라서 만든 양념장을 넣습니다.
중간불로 해서 약 5분간 끓여준 후 양념이 끓기 시작한다면 약불로 줄여줍니다.
중간에 뚜껑을 열고 양념이 모든 재료에 골고루 배이고 섞이도록 잘 섞어줍니다.
전골은 끓이면서 먹다가 남은 국물에 밥을 볶아서 먹어야 제맛입니다.
양념장 만들기
진간장 소주컵 기준으로해서 1컵을 준비한 용기에 넣습니다.
소주컵 기준으로 해서 6컵 가량의 물을 넣어줍니다.
이제 황설탕을 넣을 차례입니다.소주컵 기준으로해서 3분의 2컵을 넣습니다.
후추 반 큰술과 다진 마늘 1큰술을 넣어줍니다.
갈아 놓은 양파 1큰술,갈아놓은 배 1큰술을 넣어줍니다.
참기름 2분의 1큰술을 넣어주고 이후 잘 섞어줍니다.재료가 잘 섞이도록
이렇게 만들어진 불고기 양념장은 3일에서 4일안에 모두 소비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