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자신의 화를 긍정적으로 활용하는 기술에는 무엇이 있을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먼저 미시간대학교의 아니트스 하버와 연구진에서 오랜기간에 걸쳐서 연구한 연구 결과, 화를 억누르면서 살아가는 사람들은 화를 표현하면서 살아가는 사람들보다 심장발작이나 기관지염을 일으키게 될 확률도 높을뿐 아니라 수명도 짧아진다는 연구 결과를 밝혀내기도 했습니다.
화를 내는 것이 꼭 나쁜것만은 아니라는 소리입니다. 화를 있는 그대로 발설하게되면 해가 되나,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큰 에너지원이 되기도 하기도 합니다.
PLAN A:화는 지금의 방법이 잘못되었다는 신호를 주게됩니다!
화라고 하는 감정은 지금의 하는 방법으로서는 잘 해쳐나갈 수 없다는 'information'을 제공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그러기에 화에서 무리해서 도망친다거나 미룬다거나, 감추인다고한다면 중요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없게되는 것입니다.
지금 당신이 화가 나있는 그 어떤 문제가 있다면 무엇인가를 바꾸어야만한다는 신호입니다. 변화가 없이 지금과 같은 행동을 지속적으로 계속하게된다면 아무리 시간이 지나더라도 그 화는 사라지지 않습니다.
쉬운 예로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가운데서 화가 난 당신을 발견한다면, 당신의 현재의 행동을 바꾸어야지만 하는 필요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비다. 하지만, 당신의 행동에 틀렷다거나 아주 잘못 되었다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지금의 행동이 계속적으로 반복적으로 이어져난다면 지금과 같은 결과가 변함없이 계속되어질 수 밖에 없다는 점을 말하는 것입니다.
PLAN B:화를 내어야할 때는 참지 말아야지만 협상에서 유리할 수 있습니다!
세상을 살아가다보면 아무리 정성을 다하고 성의를 다한다고해도 이해해주지 않는 사람들도 있기 마련입니다. 그런 사람들에게는 감정을 드러내지 않는것이 좋겠으나, 무리한 요구를 해올때에는 제대로 거부를하지 않게되면 소중한 것들을 지킬수가 없게 될 것입니다.
그러기에 합리적이지 않는 요구를 상대가 지속적으로 해올 때에는 '그것을 저는 받아들일 수가 없습니다'라고 확실하게 어필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때에는, 자신의 감정에 휘둘려서는 안되고, 감정의 주인은 나라는 것을 잊지말고 자신의 감정을 컨트롤할 수 있어야 합니다.
감정의 주인이 나라는 것을 알고 있는 사람이 내는 화는 자신의 선택한 화입니다. 재재를 당한 화라는 감정은 당신의 결의를 강력하게 상대에게 전달하게 될 것입니다.
PLAN C:화가 너무 없어도 매너리즘에 빠지기 마련입니다!
예를 들어서, 약간의 언쟁이 있는 곳에서 일하는 부서와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일하는 부서들 중 어느쪽의 일의 능력이나 성과가 높을까요? 아무 생각없이 본다면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일하는 부서에서의 성과가 더 좋을듯 하지만, 의뢰로 스탭이나 상사, 부하직원의 사이가 너무 허물없이 좋으면 영업실적이 덜어지게 되고, 실수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유인 즉, 그 부서에는 긴장감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일을 함에 있어서는 어느 정도의 긴장감은 필요합니다. 화라는 감정은 긴장감을 주는 동시에, 그 긴장감은 좋은 자극제인 것입니다.
화라는 것은 자신의 감정이 진심이기에 일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아무 상관도 없는 일이라고 한다면,화라는 감정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일도 마찬가지 입니다. 진지한 상태로 마주대하고 있게되면 때로는 다투거나 분위기가 험악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나중에라도 '내가 왜 그랬지?'라고 생각할 정도의 폭언을 내뱉는다거나 업무와 전혀 상관이 없는 상대의 인격을 비판하는 행동은하지 말아야 할것입니다.
PLAN D:굴욕을 당해서 생긴 화는 성공의 기폭제로 쓸 수 있습니다!
동양과 서양을 막론해서, 화라는 감정을 잘 활용해서 성공을 거둔 사람이 많다고 합니다. 이처럼 화의 에너지를 잘 활용하게 된다면 성공의로 향하는 기폭제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화의 에너지는 너무나 강력해서 화를 기폭제로 쓴다면 어떠한 고통도 참고 실패도 극복할 수 있을것입니다. 화가 가져오는 굴욕은 강한 의지를 불러 일으키는 동시에, 그화를 강한 의지로 바꾸어주기 때문입니다.
다만 한가지 기억해야 하는 것은, 화에서 생겨난 에너지를 언제까지나 이어갈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기폭제로서의 역할을 수행한 후에는 원래의 자신이 해야하는 목적에 입중하면서, 화라는 감정을 자신을 성장시키기 위한 시련의 자리에 놓아두라는 것입니다. 화라는 감정이 감사로 바꾸어지는 것이 가능해지는 순간에서야 비로서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을 것입니다.
PLAN E:화를 경쟁심으로 바꾼다면 막강한 에너지가 생기게 됩니다!
화가 '아이디어의 기름이 될 수 있습니다' 화라는 감정은 인간을 창조적인 사람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를 얻는데 있어서 가장 효과적인 것은 금전적인 보상보다 경쟁심을 자극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사람은 자극을하게 된다면 능력을 더 크게 발휘하게 됩니다. 경쟁심도 화라는 감정의 하나입니다. 혹시나 지금 매너리즘에 빠져서 허우적거리고 있는 사람을 본다면 자기안에 화라는 감정에 불을 지펴도 좋을 것입니다.
공모전이나 라디오에 상품을 타기 위해서 사연을 보낼때에 타인과 경쟁을 하거나, 사람들 앞에서 발표할 기회를 만드는 일은 화의 에너지를 빌리게 되면 탄력이 붙게 될 것입니다. 지는 것을 싫어하는 마음을 잘 활용해서 한단계 위로의 상승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PLAN F:화는 사람을 더 과감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화는 자신이 부당하다고 누끼거나 불공평한 취급을 받게될 경우,그리고 혹은 자신의 생각이 타당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하고자 하는데 누군가로 방해를 받게되었을때에 생기게 되는 감정입니다.
이러할때에 생기는 화라는 감정의 에너지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사용하게 된다면 실패하더라도 굴하지 않을 파워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 사람에게 필요로하지 않는것은 진화의 과정을 거치면서 유전자에서 소멸해 왔습니다.
그러나 화라는 감정은 지금 이순간에도 각자의 안에 내포되어 있습니다. 화라는 감정은 우리에게 꼭 필요한 것이기에 아직도 남아 있는것입니다. 그러나 화라는 감정을 폭발적인 행동으로 전가를하거나 감정적인 상태에서의 무모한 행동을하게 된다면 피해가 많으니 화의 이익과 불이일의 알고서 화의 힘을 잘 활용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