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옷에곰팡이가 생겼을때 난감하시죠.특히나 무더운 여름날이면 옷장속에 넣어두었던 옷들에서 곰팡이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장마기간이 되면 날씨가 습해지면서 곰팡이가 서식하기 좋은 환경이 되어집니다.때문에 장롱안에 있는 옷들에서 종종 곰팡이가 생기기도 합니다.
곰팡이라는 놈은 해로운 균으로 몸에도 좋지 않을뿐더러 옷을 망가트리기에 제거를 해주는 것이 필요한데,곰팡이 제거법을 몰라서 아까운 옷들을 버리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곰팡이 제거방법을 알고 계시기만하더라도 간단하게 곰팡이를 제거하여서 옷을 살릴 수가 있으니 참고를하시면 되겠습니다.
옷에곰팡이
곰팡이라는 것은 실처럼 길고 가늘게 생긴 균사로 되어져있는 사상균의로 정의가 됩니다.곰팡이의 종류에는 조균류,자낭균류,담자균뉴,불완전균류 총 4,400속 5만종이 된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곰팡이로는 푸른곰팡이의 종류인 아스페르길루스,알타 나리아 곰팡이,흑색 곰팡이로 불리우는 클라도 스포 리움,누룩곰팡이의 일종인 오레오바시듐이 있습니다.
곰팡이가 옷에 생기게 되는 원인은 여름철의 고온다습한 환경이 바로 곰팡이가 자라기에 좋은 환경이 되는 것입니다.공기중에 떠돌아다니던 곰팡이의 포자가 옷장안에 갇혀있던 섬유조직에 붙게 되고,그 포자가 번식을 함으로,곰팡이가 자라게 되는 것입니다.
곰팡이는 빛이 들어오지 않는 축축한 환경을 좋아라하기에 눅눅한 화장실이나 장롱,침대 밑에서 자주 발생합니다.
옷에곰팡이 제거법.1
가벼운 곰팡이의 경우에는 휴지로 털어내어주고 주방세제를 묻혀서 비벼서 빨거나 끓는 물에다가 베이킹 소다를 풀어서 식혀 준 후에 곰팡이 핀 부분에 바르고 세탁을 해주면 되겠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과탄산소다를 이용한 방법입니다.옷을 삶는 중에 물이 끓기 시작할때에 과탄산 소다를 1숟가락 넣어서 끓여준다면 곰팡이가 어느정도 해결이 됩니다.
이렇게해서 옷을 삶다보면 곰팡이가 어느정도 사라지게 되는 것을 볼수가 있는데,만약 흰색이 아닌 색이 들어있는 옷이라면 오래 끓일 때에 그 부분의 색소도 같이 빠질수가 있기에 적정시간은 끓는물에 30분정도면 될 것입니다.
옷에곰팡이 제거법.2
땀이나 음식물로 인해서 생기게 된 곰팡이는 위의 방법과 조금 다르게 제거를 하는것이 필요합니다.
먼저 햇볕에다가 노출시켜서 살균을 시킨후에 면소재일 경우에는 락스를 200배 정도 희석한 물에다가,실크류는 암모니아를 300배 정도 희석한 물에 담갔다가 세탁을 해주면 됩니다.
옷에곰팡이 제거법.3
베이킹소다와 주방 세제를 1:1의 비률로 섞어 줍니다.곰팡이 부위에 섞은 세제를 바릅니다.
그리고서 비닐봉지에 빨래와 잠길 정도의 물을 넣어줍니다.전자레인지에서 5분간 돌려줍니다.차갑게 식기를 기다렸다가 조물조물 헹구어주면 끝입니다.
옷에곰팡이 제거법.4
생강 스프레이를 만드는 것인데요.생각을 편 썰어서 물에 넣어서 끓여줍니다.그리고서 끓인 생강물을 식혀서 분무기에 담아줍니다.이렇게 옷에 뿌려주게 되면,천연 향균 스크레이가 되는데,이는 행주에 증식하는 세균을 실제로 측정해서 보니,생강 스프레이를 뿌린 행주에서의 세균이 약 21배 감소한 것으로 나타납니다.
옷에곰팡이 제거법.5
약 50℃의 물에다가 산소계표백제와 세제를 술어서 옷을 담아 두었다가 2시간이 지나서 옷을 꺼내어보면 얼룩이 지워진다고들 합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귤이나 오렌지를 믹서기에 갈아서 기름과 잘 섞어서 옷에 발라주시고,그 후에 비누물을 묻혀서 마구마구 비벼주신 후에 세탁기로 한번 더 빨아주시면 됩니다.